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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란다상히타] 제 5장 - 호흡법

(1)호흡법의 규정 5.1

스승 게란다께서 말씀 하셨다. 지금부터 호흡법의 규정을 말하겠노라.

이것을 수행하는 것만으로도 인간은 신과 동등해 질수 있다. 5.2

호흡법을 수행하기 전에 필요한 네 가지가 있다.

적당한 장소, 적당한 시기, 적당한 절식, 기도의 청소 들이다. 장소 규정 5.3

마을과 너무 멀리 떨어진 곳, 산림 속, 도심이나 군중 속 등에서 요가 수행을 하지는 말아라.

이런 곳에서는 성공하기 어렵다. 5.4

마을과 너무 멀리 떨어진 곳에서는 자신감이 부족해지고,

산림 속에서는 안전하지 못하며, 도심이나 군중 속에서는 사람들에게 너무 많이 노출된다. 5.5

선량하고 평화로우며 식량이 풍부하고 재해가 없으며

정치가 바르게 이루어지는 나라에서 작은 암자를 짓고 울타리를 세워야 한다. 5.6

암자 안에 우물이나 연못을 만든다. 암자는 너무 높거나 낮지 않게 하고,

해충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한다. 5.7

암자의 내부에는 법식대로 쇠똥을 바른다.

이렇게 격리된 장소에서 오직 홀로 호흡법을 수행해야 한다. 시기 규정 5.8

요가를 쌀쌀한 계절, 겨울, 여름, 우기에 시작해서는 안 된다. 이 시기에 시작하면 병들기 쉽다. 5.9

봄이나 가을에 요가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리해야만 요가에 성공하고 병에 걸리지 않느니라. 계절 5.10

차이트라를 시작으로 팔구나까지의 기간은 2개월씩 한 계절에 해당되고,

마가에서 시작하여 팔구나로 끝나는 기간은 실제 경험에 따라 4개월씩 각각의 계절이 있다. 5.11

봄은 차이트라와 바이샤카의 2개월, 여름은 자예스타와 아샤다의 2개월,

우기는 쉬라바나와 바드라의 2개월, 가을은 아쉬비나와 카르티카의 2개월,

겨울은 마르가와 파우샤의 2개월, 한랭은 마가와 팔구나의 2개월이다. 계절의 경험 5.12

모든 계절의 실제적인 경험을 그 변화 순서에 따라 설명하겠다.

마가를 시작으로 바이샤카까지 4개월 동안 봄을 경험한다. 5.13

차이차트라를 시작으로 아샤다까지 4개월 동안 여름을 경험한다.

아샤다부터 아쉬비나까지 4개월 동안 우기를 경험한다. 5.14

바드라부터 마르가까지 4개월 동안 가을을 경험한다.

카르티카부터 마가까지 4개월 동안 겨울을 경험한다.

마르가부터 팔구나까지 4개월 동안 한랭을 경험한다. 5.15

요가는 봄이나 가을에 시작해야 한다. 이때 시작하면 힘들이지 않고 성공할 수 있다. 식사 규정 5.16

절식하지 않고 요가를 시작하는 사람은 많은 병에 걸리게 되고 어떠한 요가에도 성공할 수 없다. 요가행자에게 적합한 음식 5.17~19

요가행자는 다음과 같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

쌀, 밀, 보리, 무드가, 깨끗하게 껍질을 벗긴 마샤

녹두와 같은 콩류, 인도 박, 인도 빵나무 열매, 작은 오이, 뽕나무 열매, 생강, 오이,

바나나, 무화과, 설익은 푸른 바나나와 그것의 부드러운 줄기와 뿌리, 무 등이다. 5.20

요가행자는 다음과 같은 5가지 채소를 먹어야 한다.

발라 야채, 칼라 야채, 파톨라 잎, 바스투카 야채, 힐라모치카 야채들이다. 절식 5.21

깨끗하고 맛있으며 영양이 풍부하고 부드러운 음식만 먹되 위장의 반은 비워라. 이것이 절식이다. 5.22

위장의 반은 음식으로 채우고, 나머지 3분의 1은 물로 채우고,

4분의 1은 공기가 자유롭게 드나들도록 남겨 놓아야 한다. 금기식품과 권장식품 5.23

요가를 할 때 다음과 같은 음식은 먹지 말아야 한다.

매운 것, 신 것, 짠 것, 쓴 것, 기름에 튀긴 것, 굳어진 우유, 유장(乳漿), 오신채, 술, 야자의 수액, 5.24~25

쿠랏타 콩, 마수르 콩, 노랗게 익은 호박, 잎채소의 줄기, 쓴 호박, 신 딸기, 신 사과,

깐타빌와 과일, 팔라샤 열매, 카담바 열매, 시트론, 라쿠차 열매, 파, 카마란가 열매,

개암나무 열매, 아위(阿魏), 샬말리, 케무카 등이다. 5.26~27

요가 수행 초기에는 시가지로 나가는 것, 여인과 사귀는 것, 불가까이에 있는 것을 피해야 한다.

해롭지 않은 음식에는 신선한 버터, 정제한 버터, 우유, 야자즙으로 만든 사탕, 설탕, 사탕수수,

익은 바나나, 코코넛, 석류, 신선한 포도, 신맛이 안 나는 다트리 등이 있다. 5.28

다음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생강과에 속하는) 칼다몬, 육두구(肉豆寇)의 씨, 정향(丁香),

라임 열매, 잠불라 열매, 하리타키 열매, 대추야자 등이다. 5.29

소화가 잘 되는 것, 감미로운 것, 영양이 풍부한 것, 몸을 서늘하게 하는 것 중에서

기호에 따라서 먹는 것이 좋다. 5.30

그러나 소화가 되지 않는 것, 부패한 것, 싱싱하지 않은 것, 냄새나는 것,

매운 것, 발효시킨 것, 지나치게 뜨겁거나 찬 것 등은 먹지 말아야 한다. 5.31

해뜨기 전의 목욕이나 단식 등 몸을 괴롭히는 행위, 하루에 한 끼만을 먹거나

완전히 굶는 것 등을 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식사 후 3시간 이내에 다시 식사를 해서도 안 된다. 5.32

이와 같이 생활을 규제하고 호흡법을 수행하라.

호흡법을 하기 전에 매일 신선한 우유와 정제된 버터를 조금씩 먹어라.

식사는 정오와 저녁 두 끼만 하는 것이 좋다. 5.33

밀집 방석, 사슴 가죽, 호랑이 가죽, 담요 등을 깔거나 평평한 바닥에

동쪽이나 북쪽을 향해 머리를 곧게 세우고 앉아라. 먼저 기도를 청소한 후에 호흡법을 수행하라. 5.34

찬다카팔리가 여쭈었다. 대양처럼 자비로우신 스승이시여! 기도 청소란 무엇입니까?

기도 청소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이 모든 것을 알고 싶으니 말씀해 주소서. 5.35

스승 게란다께서 말씀하셨다. 기도에 오물이 차 있으면 기가 자유롭게 순환할 수 없다.

그래서는 호흡 수행이 불가능하고 참된 지혜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호흡 수행을 하기 전에 먼저 기도를 청소해야 하느니라. 2가지 기도 청소법 5.36

기도 청소법에는 사념과 무사념의 두가지가 있다.

사념은 종자를 사용하고, 무사념은 청소법에 의해 기도를 청소한다. 5.37

청소법에 대해서는 앞서 6가지로 설명하였다.

찬다카팔리야! 기도를 깨끗이 하는 사념법을 설명하겠노라. 사념 청소법 5.38

요가행자는 연화좌로 앉아 스승에게서 배운 그대로

먼저 스승을 비롯한 여러분께 예배하고 기를 맑게 하는 기도 청소를 하라. 5.39

먼저 연기의 색을 띈 에너지로 충만한 풍(風)의 종자(ya)를 생각하고,

이 종자 만트라를 16번 염송하면서 왼쪽 기도록 숨을 마신다. 5.40

다음은 64번 염송하는 동안 숨을 멈추고,

마지막으로 32번 염송하는 동안 오른쪽 기도로 숨을 내쉰다. 5.41

배꼽 아래 단전 부위의 불을 끌어 올리고, 이 불과 지(地)의 원소가 결합된 빛을 생각하라.

화의 종자(ham)를 16번 염송하면서 오른쪽 기도로 숨을 가득 마신다. 5.42

64번 염송하는 동안 지식 호흡으로 숨을 유지하고,

마지막으로 32전 염송하는 동안 왼쪽 기도로 숨을 내쉰다. 5.43

다음은 코 끝에 의식을 집중하고 빛나는 달을 생각하며,

종자(tam)를 16번 염송하는 동안 왼쪽 기도로 숨을 마신다. 5.44

그리고 종자(vam)를 64번 염송하는 동안 감로가 흘러나와

온 몸의 기도를 깨끗이 청소한다고 생각하라.

그 다음 지의 종자(lam)를 32번 염송하면서 (오른쪽 기도로) 완전히 숨을 내쉰다. 5.45

이러한 방법으로 기도를 깨끗이 청소해야 한다. 그런 다음에 단정히 앉아서 호흡법을 시작하라. (2)호흡법의 종류 5.46

호흡법에는 결합․ 태양관통․승리․냉각․풀무․벌소리․자아상실․완전 호흡의 8가지가 있다. 결합 호흡 5.47

결합 호흡에는 염송과 무염송 호흡 두 가지가 있다.

염송법은 종자를 염송하면서, 무염송법은 종자의 염송 없이 호흡한다. 염송 호흡법 5.48

먼저 염송 호흡법을 설명하겠다. 길상좌로 동쪽이나 북쪽을 향해 앉아서

피처럼 빨간색을 띤 라자스 속성의 창조자 범신을 종자 ‘아(A)’음으로 명상하라. 5.49

왼코로 숨을 마시면서 ‘아(A)’음을 16번 염송한다.

들이마시는 호흡을 마치고 멈추기 시작할 때 복부 반다를 한다. 5.50

멈춘 상태에서 검을 색을 띤 삿트바 성질의 유지자 비슈누 신을 ‘우(U)’음으로 64번 염송하며 명상한다. 5.51

다음은 ‘마(M)'음을 종자로 하고 하얀색을 띤

타마스 성질의 파괴자 쉬바신을 ‘마(M)'음으로 32번 염송하면서 규정에 따라 숨을 오른코로 내쉰다. 5.52

그리고 이번에도 같은 방법으로 숨을 오른코로 마신 뒤 참았다가 왼코로 내쉰다.

다음에는 동일한 종자를 순서대로 사용하며 호흡을 한다. 5.53

코를 바꾸어 가며 호흡법을 반복한다. 숨을 마시고 난 후 멈출 때는 양콧구멍을 막는다.

왼쪽은 넷째와 다섯째 손가락으로, 오른쪽은 엄지손가락으로 막는다.

둘째와 셋째 손가락은 사용하지 않는다. 무염송 호흡법 5.54

무염송 호흡법에서는 종자 만트라를 염송하지 않는다.

마시고, 멈추고, 내쉬는 호흡의 시간은 1~100마트라이다. 5.55

호흡법에는 3가지가 있음을 알아라.

그 중에서 최상급은 들이마시는 호흡의 시간이 20마트라, 중급은 16마트라, 하급은 12마트라이다. 5.56

호흡의 성공은 3가지로 나타난다.

하급에서는 땀이 나고, 중급에서는 척추에 진동이 오고, 최상급에서는 공중부양 현상이 나타난다. 5.57

호흡법을 통해 공중부양 능력이 생기고, 호흡법으로 모든 병을 고치며,

호흡법의 결과로 샤크티가 각성된다. 또한 호흡법으로 마논마니 삼매가 생기고,

마음속에 환희가 일어난다. 호흡법을 수행하는 자는 성스러운 축복을 누릴 수 있다. 태양관통 호흡 5.58

스승 게란다께서 말씀 하셨다. 나는 결합 호흡 설명을 마쳤노라.

이제 태양관통 호흡법을 설명하겠다. 먼저 오른쪽 기도로 밖의 공기를 가득 마셔라. 5.59

목 반다로 숨을 멈춰라. 손톱, 발톱, 모발의 뿌리에서 땀이 배어나올 정도로 꾹 참아라. 10가지의 기 5.60

기에는 10가지가 있다.

프라나․아파나․사마나․우다나․비야나․나가․쿠르마․크리카라․데바닷타․다난자야 들이다. 5.61

언제나 프라나는 심장 속, 아파나는 회음, 사마나는 배꼽 주위, 우다나는 목구멍의 중앙에서 작용한다. 5.62

비야나는 몸 전체에서 작용한다. 이상 5가지 기는 중요하다.

이 기들은 내부에서, 나머지 5가지 기는 외부에서 흐른다. 5.63

지금부터 나가 이하 5가지 기의 작용을 설명하겠다.

나가는 트림과 딸꾹질, 쿠르마는 눈의 깜박거림에 있다. 5.64

크리카라는 재채기, 데바닷타는 하품, 다난자야는 몸 전체에 존재하며

어떠한 경우라도 사후까지 몸을 떠나지 않는다. 5.65

나가는 의식, 쿠르카는 눈의 깜박임, 크리카라는 기갈,

데바닷타는 하품, 다난자야는 소리를 낳으며 이 기는 잠시도 몸에서 떠나지 않는다. 5.66

태양(핑갈라)에 의해 배꼽의 뿌리인 단전에 이 모든 기가 모아져야 하고,

그 다음에는 달(이다)의 기도를 통하여 부드럽게 내쉬되 끊어지지 않도록 하라. 5.67

다시 오른쪽 기도로 숨을 마시고 앞의 방식대로 지식 호흡을 규정대로 내쉬어라.

이 호흡법을 연속하여 반복한다. 5.68

이 태양관통 호흡법은 늙음과 죽음을 없애주고

쿤달리니샤크티를 각성시키며 체내의 불을 강화시킨다.

찬다카팔리야! 이상으로 태양관통이라는 지고한 호흡법을 모두 설명하였다. 승리 호흡 5.69

양 콧구멍으로 외부의 기를 빨아들여 입안에 간직하고,

내부의 기를 폐와 목구멍에서 끌어 올려 입안에 간직하라. 5.70

그리고 이 기를 입안에서 돌리고 목 반다를 하여 가능한 한 오랫동안 멈추어라. 5.71~72

이 승리 호흡은 요가행자가 모든 위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게 하며,

감기, 기침, 결핵, 열병, 황달, 발진 등과 같은 호흡기나 소화기계의 질환을 없애주며,

늙음과 죽음도 없어진다. 냉각 호흡 5.73

숨을 입으로 마셔라. (그러면 숨은) 혀를 통해 위장으로 들어가 위장을 채운다.

잠시 멈추고 다시 코로 내쉬어라. 5.74

이 유용한 냉각 호흡법을 수행하는 요가행자는 소화불량이나 점액과 담즙과다의 병에 걸리지 않는다.

풀무 호흡 5.75

대장간의 풀무질처럼 코를 통해 숨을 마시고 내쉰다. 5.76

이 방식으로 호흡을 20번 하고, 한 번 깊이 마신 다음에 멈추어라.

멈춤이 끝나면 다시 같은 방식으로 호흡을 한다. 5.77

현명한 자는 이 풀무 호흡을 3번만 실행해도 모든 고통과 질병에서 벗어나

매일 건강하고 원기 왕성하게 살 것이다. 벌소리 호흡 5.78

자정이 지나 생물의 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는 곳에서 양손으로 두 귀를 막고 호흡을 완전히 멈추어라. 5.79~80

그리하면 오른귀에서 자신의 내부로부터 흘러나오는 여러 가지 소리가 들릴 것이다.

처음에는 귀뚜라미, 플롯, 천둥, 시냇물, 벌, 종, 심벌즈, 뿔피리, 트럼펫, 북,

마지막으로 여러개의 북소리가 들린다. 3.80~82

실제로 이 호흡법을 규칙적으로 수행한 사람 누구에게나

외부 소리가 아닌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소리가 들린다.

자신의 심장에서 나는 이 소리가 마침내 메아리처럼 들리고,

그 소리속에 빛이 있고, 그 빛 속에 마음이 있고, 그 마음은 우주의 빛 속으로 소멸한다.

이 방법으로 벌소리 호흡법을 수행하면 삼매의 완성에 이르리라. 자아상실 호흡 5.88

편안하게 지식 호흡을 하고 모든 대상에서 마음을 거두어 미간에 집중하면

환희로 가득 찬 망아의 경지에 이른다. 참자아와 마음이 결합하므로 반드시 환희가 일어난다. 완전 호흡 5.84

모든 사람의 호흡은 ‘함(Ham)’소리를 내며 나가고, ‘삼(Sam)'소리를 내며 들어온다.

주야로 21,600번 호흡을 한다. 살아있는 것은 언제나 아자파라는

가야트리 조(調)의 찬가를 하고 있는 격이다. 5.85

함과 사는 세장소, 즉 항문과 심장, 양콧구멍의 합류점에서 결합하여 아자파를 이룬다. 5.86~87

기는 움직이는 형상이며 그 길이는 96안굴리스이다.

보통 몸에서 빠져나가는 기는 12안굴리스, 노래할 때는 16안굴리스, 밥 먹을때는 20안굴리스,

걸을 때는 24안굴리스, 숙면할 때는 30안굴리스, 성교할 때는 36안굴리스,

운동할 때는 그 이상 멀리 나간다. 5.88

기 자체의 길이가 감소하면 수명이 늘어나고, 그 길이가 한계를 넘으면 수명이 줄어든다. 5.89

기가 내부에 있는 한 죽지 않는다. 완전 호흡으로 모든 기를 육체 내부에 묶어 둘 수 있다. 5.90

생명체는 살아있는 한 끊임없이 무의식적으로 무수한 아자파를 노래하고 있다.

그러나 이 숫자가 완전호흡에 의해 통제되면 한정된 수명은 바뀐다. 5.91

그러므로 인간은 완전 호흡을 수행해야 한다.

완전 호흡은 생명에 할당된 아자파의 숫자를 2배로 늘리고, 마논마니 삼매에도 들게 한다. 5.92

양 콧구멍으로 숨을 마시고 완전 호흡을 하라. 첫날은 1번으로 시작하고, 점차 늘려 64번까지 하라. 5.93

완전 호흡은 3시간 마다 한 번씩 하루에 8번을 한다.

또는 매일 5번씩 하는데 이에 관해서는 다음 절에서 말하겠다. 5.94

해뜰 때, 정오, 해질 때, 자정, 사경(해뜨기 3시간 전)에 하라.

그렇지 못하면 적어도 기본적으로 해뜰 때, 정오, 해질 때 3번은 매일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5.95

완전 호흡을 완전히 성취 할 때까지 아자파의 길이를 날마다 늘려서 5배에 이르게 하라. 5.96

오직 이때 요가행자는 호흡법과 완전 호흡법을 바르게 알게 될 것이다.

자 보라. 완전 호흡법에 통달했을 때 이 지상에서 성취할 수 없는 것이 과연 무엇인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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